나에게 최적화된 학습 방법을 찾자
학습 전략 활용법

※ 해당 학습 가이드는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합격자가 사용했던 학습 전략이 반드시 나에게 딱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고 나에게 꼭 맞는 학습 전략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하나의 학습 전략을 처음부터 끝까지 무한반복 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 전략을 병행하며 긴 수험생활 동안 지치지 않도록 변화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재

교재
임용은 좋은 교재만으로도 충분히 학습 가능합니다.
기본서는 시험용 지식을 엄선한 교재 1~2권 선별하여 공부하면 방대한 양의 개론서를 무작정 처음부터 읽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분석할 때에도 일일이 관련 개론서와 기본서에서 찾는 것보다 시중의 기출서에서 정리된 모범답안과 개념을 바로 확인하고, 지식을 심화시키는 것이 더 큰 효과가 있습니다.
기출서
  • - 단순 문제풀이에 그치지 말고 문제를 풀기 위해 교육학, 전공 키워드, 핵심 개념 및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막힘없이 적어내려 갈 수 있을 정도로 깊게 분석
  • - 정의나 짧은 개념 설명, 선택지에 쓰인 표현들을 따로 정리하고 암기해 답안 작성 연습 시 활용
  • - 매번 문제를 새로 출력하고 백지에 다시 작성
  • - 기출 분석을 통해 출제경향과 접근 방식, 순서를 파악하여 반복 연습
방법 예시
  • ① 새로 출력한 문제 하단부에 답안을 작성 : 1면 1문제 편집파일을 출력
  • ② 문제풀이에 필요한 핵심 개념을 빈칸에 정리 : 구조나 글씨체 상관 없이 마인드맵 또는 자유 쓰기 형식으로 생각나는 모든 정의, 개념 및 연관 키워드를 적기
  • ③ 기출분석집을 보며 혹시 누락 개념 또는 키워드 점검
  • ④ 중요한 기출 또는 개념에 체크 후 따로 정리해 암기 : 회독마다 반복 암기

단권화

1. 교육학 단권화

수기 마인드맵, 마인드맵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기본서의 내용을 새로운 형태로 재구조화

교육학 단권화 예시 바로보기

직접 적어서 정리하는 것보다 컴퓨터나 태블릿으로 단권화하는 과정이 더 잘 맞는 디지털 학습자에게 더욱 추천합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장점
① 원하는 종이 크기에 맞춰 출력해 휴대 가능
②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손쉽게 개념을 구조화할 수 있고, 수정이 용이

방법 예시
  • ① 교육학 기본서 1~2회독
  • ② 수기 또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개념과 키워드 맵핑하면서 다시 학습
  • ③ 한 눈에 구조를 볼 수 있도록 나만의 섹션을 구분하고, 모든 기본서 키워드를 하나로 합쳐 재정리
  • ④ 인출 스터디를 준비하며 반복 학습, 암기

2. 전공 단권화

전공 기본서의 내용을 내가 보기 편한 방식으로 재구조화

전공 단권화 예시 바로보기

전공 단권화 시, 주의

스터디

종류 인출 스터디, 답안 작성 스터디, 분량 체크 스터디, 목표 인증 스터디, 캠스터디 등
형식 짝 스터디(2인), 그룹 스터디(3~6인)
방법 전화, 대면, 온라인 등

장 의존적인 학습성향을 가진 수험생에게는 자기 자신에게 맞는 스터디 방법을 찾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터디 방식은 종류별로, 형식별로, 방법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 학습 성향과 원하는 목표에 맞는 스터디를 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런 스터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인출 확인 및
기출 분석 스터디
- 스터디원과 교육학, 전공 내용 키워드를 서로 묻고 답하여 암기 정도를 파악하거나, 기출 분석한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해주는
단기 전화 짝 스터디를 진행(복수의 스터디 진행 가능)
- 스터디원의 질문에 답하면서 단권화 자료를 확인하고, 누락된 키워드를 보완하기 위해 암기를 더 열심히 하는 시너지 효과 발생
기본서 암기
스터디
- 퀴즈 교환해 풀기, 전화 스터디로 강독하기, 인강에서 들은 내용을 따로 정리하여 암기하기
- 다른 기본서로 공부한 스터디원과 전화 강독 스터디를 진행해 내가 공부한 기본서에 나와 있지 않은 부분도 접하여 불안감 해소
답안 작성
스터디
- 실제 시험처럼 정해진 시간 내에 답안을 작성하고 바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 스터디
- 스터디 전까지 질문할 내용을 적어두고 오프라인으로 만나서 논의하여 별도의 오답노트 작성 없이 지식의 공고화

[피드백 예시]
- 목적 : 채점자 입장에서 잘 읽히는 좋은 답안인지에 대해 서면 피드백 작성
- 내용 : 조건을 잘 지켰는지, 키워드가 다 들어갔는지,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잘 적었는지, 쓸모 없는 내용이나 관련 없는 내용은 없는지, 맞춤법 오류 등 확인
※ 고쳐줄 내용이 없을 경우라도 답안의 좋은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주면 양질의 답안으로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됨

모의고사

오프라인 모의고사는 경쟁하는 분위기 속에서 실전처럼 문제를 풀어보고 채점을 받을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첨삭까지 받는다면 금상첨화겠죠?


모의고사 등수가 못 나온다고 슬퍼할 필요 없습니다. 실제 시험을 위한 연습일 뿐이니,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모의고사 등수가 잘 나왔다고 자만하는 것도 금물입니다! 후반 스퍼트를 내야 할 시기에 자만심은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모의고사를 풀고 스터디를 할 때 추가자료나 지문의 생소한 설명 등을 발췌해 정리하여 학습해야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첨삭

첨삭을 받지 않고 혼자서만 답안 작성을 하다 보면 한계가 느껴집니다.
모범답안을 참고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수험생은 자신의 답안에 후하게 점수를 주는 경향을 갖고 있어 객관적인 자기평가가 불가능합니다.


내 답안지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채점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리 타인의 눈으로 본 내 시험지의 첨삭과 채점을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는 모범답안에 있는 키워드를 간결하고도 빠짐없이 썼다고 생각해도 막상 전문적인 첨삭을 받아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첨삭을 통해 부족한 점을 찾고 더 나은 내용을 작성할 수 있도록 생각을 정리해봐야 더 나은 질의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당장 눈에 띄는 성장이 없더라도 괜찮습니다!

연간 임용 플랜